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군민과 함께 하는 열린의회

함평군의회,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연구 2차 중간보고회 개최

작성자 :
함평군의회
날짜 :
2026-01-19
조회수 :
56

함평군의회,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연구 2차 중간보고회 개최

체류형 대회 구조 필요성 확인타 지자체 사례 통해 개선 방향 모색


함평군의회(의장 이남오) 의원연구단체인 함평군 체육대회 유치 전략 및 경제적 효과 분석 연구회19, 2차 중간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군의회에 따르면, 연구회는 이날 보고회에서 함평군과 타 지자체의 체육대회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및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함평군 체육대회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먼저, 함평군 체육대회의 근본적인 한계점을 명확히 확인했다. 함평군의 경우, 대회가 전남권 등 인근 지역 참가자 중심의 구조로 운영되면서, 부분이 '하루 일정' 형태로 참여해 지역 내 체류 시간이 현저히 짧은 향이 나타났다. 이로 인해 참가자 1인당 하루 평균 지출액이 3만 원 만으로 분석되는 등 지역경제로의 소비 확산 효과가 매우 제한적인 점이 지적됐다. 다만, 국향대전과 연계해 최된 대회의 경우 지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 ·관광 자원과의 연계 방안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했다.

 

아울러, 연구회는 해남군, 인제군, 목포시 등 타 지자체 사례를 비교·토한 결과, 1박 이상 체류가 가능한 대회 구조가 지역 소비 확대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선수단 유치를 위한 공격적인 스포츠 마케팅 전략과 더불어, 지역 상권 및 관광 자원을 연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이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핵심 요소라는 점에 주목하고, 이러한 성공 요인을 함평군 실정에 맞게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나눴다.

이남오 의장은 보고회를 마무리하며 이번 보고회를 통해 함평군 체육대회의 운영 현황과 타 지자체 사례를 함께 살펴보며 건설적인 논의를 할 수 있었다.라며 우수 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함평군이 체육대회 유치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지역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방향을 찾아갈 것라고 밝혔다.

 

한편, 연구회는 1월 말 해남군 현장 견학을 거쳐 오는 2월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함평군 실정에 맞는 체육대회 유치 전략을 제안하며 7개월간의 연구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