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너뛰기 링크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및 주소,전화번호 안내 바로가기
군민과 함께 하는 열린의회

함평군의회, 체육대회 유치 전략 마련 위한 선진지 벤치마킹 실시

작성자 :
함평군의회
날짜 :
2026-01-27
조회수 :
47

함평군의회, 스포츠마케팅 전략 마련 위한 선진지 벤치마킹 실시

해남군 체육대회·전지훈련 유치 방식 청취 및 스포츠마케팅 전략 점검


함평군의회(의장 이남오) 의원연구단체인 함평군 체육대회 유치 전략 및 제적 효과 분석 연구회27, 해남군을 방문했다.

 

군의회에 따르면, 연구회의 이번 해남군 방문은 스포츠와 관광을 연계한 체류형 대회 운영으로 전라남도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해남군의 우수 사례를 직접 확인하고, 이를 함평군 실정에 맞게 적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날 방문에는 함평군의회 의원 6명과 의회사무과 직원 9명 등 총 15명이 참여한 가운데, 해남군 스포츠마케팅 관계자로부터 전지훈련 유치 전략과 포츠마케팅 운영 사례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후, 해남군의 대표 체육시설인 우슬체육공원과 스포츠파크를 차례로 방문해 체육시설 운영 현황과 관리 방식, 대회 유치에 필요한 기반 여건 등을 직접 현장에서 살폈다.

 

연구회는 이번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해 체육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에 있어 모든 종목을 포괄적으로 추진하기보다는 함평군의 체육시설 여건과 접근성, 지역 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다 집중적으로 유치해야 할 종목을 선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종목별 특성에 맞는 시설 운영과 대회 일정 구성, 숙박·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참가 선수와 관계자들의 지역 체류 기간을 실질적으로 늘리고, 이를 지역 상권 활성화와 지역경제 파급효과 확대로 연결하는 체류형 스포츠대회 운영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이남오 의장은 벤치마킹을 마무리하며 벤치마킹을 통해 도출된 내용이 함평군의 체육대회 유치 정책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의미 있게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회는 오는 2월 초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함평군 실정에 맞는 체육대회 유치 전략을 제안하며 7개월간의 연구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다.